워드프레스 All-in-One WP Migration 내보내기 내보낼 수 없습니다 – WordPress export Out of disk space Unable to write content to file [solved]

들어가면서

나는 이 베베얌이란 홈페이지를 워드프레스를 통해 관리하고 글을 쓰고 있다. 호스팅은 아마존 웹 서비스(AWS)의 라이트세일(lightsail)을 이용하고 있다.

이런 홈페이지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데이터 보존, 즉 백업이 중요하다.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자동으로 백업을 해주는 서비스 업체가 있지만 나는 비용 지불 없이 무료로 수동 백업을 진행한다.

백업을 할 때 사용하는 플러그인은 All-in-One WP Migration이다. 대시보드 메뉴에서 All-in-One WP Migration를 누르면 내보내기, 들여오기, 백업 등의 메뉴가 뜬다. 여기에서 내보내기를 누르면 위 사진처럼 어떤 형태로 백업 파일을 구성하여 내보낼 지를 선택할 수 있다. 나는 그냥 파일 형태로 내보내기를 선택한다. 그렇게 내보낸 파일을 저장하는 방식으로 백업을 한다.

나중에 홈페이지에 문제가 생겨 백업 파일을 이용해 되돌리기를 할 때에는 위 메뉴에서 들여오기 메뉴를 눌러 내려받은 백업 파일을 업로드하면 된다.

php_value upload_max_filesize 128M
php_value post_max_size 128M
php_value memory_limit 256M
php_value max_execution_time 300
php_value max_input_time 300

업로드를 할 때 허용 용량이 작아 업로드를 할 수 없다면 워드프레스 .htaccess 파일에 위 코드를 입력하면 된다. php_value upload_max_filesize, php_value post_max_size 다음에 원하는 업로드 용량을 입력하면 업로드 허용 용량을 변경할 수 있다.

아무튼 늘 주기적으로 백업 파일을 받던 중에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했다. 바로 위와 같이  내보낼 수 없습니다라는 경고창이 뜨면서 백업 파일을 다운받을 수 없다는 것이다.

나는 이리 저리 인터넷을 검색하던 도중에 해결책을 찾아냈다.

Out of disk space. Unable to write content to file.

왜 용량이 부족하다는 것일까. 내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것은 아마존 웹 서비스(AWS)의 라이트세일(lightsail)이다. 라이트세일에서 가장 저렴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스토리지 용량이 20GB짜리다. 때문에 적은 용량의 백업 파일을 충분히 다운 받을 수 있었다.

문제는 그 동안 백업 받은 파일이었다. All-in-One WP Migration 메뉴에서 마지막 백업 메뉴를 선택하면 그 동안 받은 백업 파일이 그대로 저장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백업 파일들이 라이트세일 스토리지 용량을 차지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이 중에서 필요 없는 백업 파일들을 삭제해 나갔다.

그런 다음 다시 백업 파일을 받아봤다. 그러자 너무나 쉽게 백업 파일 다운 받기에 성공했다. 나는 너무 어이가 없어서 헛웃음이 났다. 용량이 부족하다는 메시지가 떴을 때 머리 속에 패닉 현상이 와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다. 파일질라 클라이언트(FileZilla Client)에서 통째로 수동으로 파일을 받아야 하는지까지 고민했다. 하지만 그 전에 백업 파일들을 삭제하니 문제가 쉽게 해결되었다.

이상 끝~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