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취업지원제도 후기 7] 비대면 취업특강(줌 zoom 화상회의) – 국취제

들어가면서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하고 있다.

현재 상황은 1회차 구직촉진수당 50만원을 수령한 상태다.

2회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2회차 구직촉진수당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취업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해야 했다.

원래 같으면 오프라인으로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취업 교육을 받았겠지만 코로나19라는 시국에 그러한 오프라인 강의는 조심스러웠다.

나의 국민취업지원제도 상담사는 지난 상담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취업 프로그램을 추천했고, 적당한 취업 프로그램을 찾아서 신청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비대면 강의였다.

얼마의 시간이 지난 후에 온라인 비대면 강의 날이 왔다.

비대면 강의는 요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줌(zoom)으로 이뤄졌다.

취업특강 비대면 강의

비대면 강의 전날 문자와 카톡이 왔다. 비대면 강의 시간 및 방법에 대한 내용이었다.

비대면 강의는 줌(zoom)으로 이뤄진다고 했다. 요즘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내가 직장인이라면 이미 줌을 사용해봤겠지만, 그렇지 못해서 처음 사용해보는 것이다.

어려운 것은 없었다. 앱 스토어 등을 통해 ‘zoom’만 검색해도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Zoom Cloud Meetings이라는 어플이다. 바로 다운을 받았다.

 

비대면 강의 취업 특강 시간 10분 전 쯤 미리 들어와서 대기하라는 설명을 받아서 줌 어플을 실행했다.

비대면 강의에만 참가하기 위해서는 굳이 가입을 할 필요가 없었다. 그냥 회의 참가 버튼만 누르면 된다.

안내 문자를 통해 회의 ID가 주어져서 그걸 입력했다.

강의 시간이 되고 취업 특강 강사가 나와서 본격적인 강의를 시작했다. 먼저 출석 체크를 한 다음에 인증 스크린 샷을 찍었다.

코로나19로 인한 취업 트렌드 및 현황과 비대면 면접에 대한 강의가 이어졌다. 또한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안내가 나왔다.

강의는 총 2시간 동안 진행이 되었는데 마지막에는 수료증을 위한 신청서 작성과 강의에 대한 설문 조사가 진행됐다.

수료증과 구직촉진수당 신청

비대면 취업 특강이 끝난 후에 수료증을 받기 위해 몇 시간이 지나 워크넷에 들어갔다. 마이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관리를 클릭하여 해당 페이지로 들어갔다. 구직자취업역량 강화프로그램 탭에서 3개월 기간을 선택한 후에 검색 버튼을 눌렀다.

위와 같이 취업 특강을 수료했다는 메시지가 나오고 수료증 발급 버튼을 누를 수 있게 나왔다.

수료증 발급 버튼을 눌렀더니 위와 같은 수료증이 나왔다. 이를 PDF로 저장할 수 있는데 다운 받아서 2회차 구직촉진수당 50만원을 신청할 때 업로드하여 제출해야 한다.

관련 문서

“[국민취업지원제도 후기 7] 비대면 취업특강(줌 zoom 화상회의) – 국취제”의 6개의 생각

  1. 안녕하세요 이거 캠 없는 pc에 설치해서 들으면 안되나요? 꼭 캠으로 얼굴 비취게 해야 입장이 되는지 ..

    1. 얼굴이 보여야 출석체크가 됩니다.ㅠㅠ

      스마트폰에 설치하여 화상 강의를 듣는 것은 어떠실지요?ㅠㅠ

  2. 안녕하세요! 혹시 특강 듣기 전에 국민취업제도 상담사님께 미리 해당 특강을 들을거라고 알리셨나요? 제가 그냥 특강을 들을거라고만 하고 특강 이름은 말씀을 안 드렸는데, 구직촉진수당 신청하는 계획안에 특강 내역이 안 떠있더라구요. 혹시 미리 알린 후 신청을 했어야 했나 싶어서 댓글 남겨봅니다!

    1. 저는 오히려 상담사님께서 특강을 들어야 된다고 해서 대면상담하는 과정에서 바로 신청해주셨습니다. 그 자리에서 바로 신청했습니다. 아무래도 각 센터별로, 각 상담사님마다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