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찍 후기] AMD 애슬론 3000G 레이븐릿지 – 보급형 사무형 PC 추천 CPU

들어가면서

아버지께서 사용하시던 컴퓨터가 드디어 수명을 다했다. 컴퓨터 전원을 켜도 감감무소식일 때가 많아 본체를 손으로 때리기를 여러 번이었다.

또한 컴퓨터 자체 속도도 현재 어플리케이션의 속도를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많이 느려져서 답답할 때가 한 두 번이 아니었다.

결국 새로운 컴퓨터를 조립하기로 했다. 아버지께서는 주로 인터넷이나 문서작성을 주로 하시기 때문에 보급형 PC로 맞추기로 했다.

컴퓨터 부품 구성에 들어갔다.

보급형 CPU 비교

흔히 말하는 보급형 사무용 컴퓨터에서 많이 쓰이는 CPU에는 인텔 G5420이 있다. 가상화폐 채굴로 인해 그래픽카드의 가격이 많이 높아진 지금 내장그래픽 CPU인 G5420가 사무용 PC로는 딱이다.

하지만 나는 AMD 애슬론 3000G 레이븐릿지 CPU를 선택했다. AMD 애슬론 3000G은 G5420보다 가격도 낮고 전력사용량도 적다.

아버지께서는 최소한의 예산으로 컴퓨터를 조립하는 것을 주문하셨기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 또한 슬림형 본체로 맞추기 위해 전력사용량이 적은 CPU가 필요하기도 했다.

AMD 애슬론 3000G 레이븐릿지

AMD 3000G CPU의 기본 정보는 다음과 같다.

사양 CPU 코어 수: 2 스레드 수: 4
GPU 코어 수: 3 기본 클럭: 3.5GHz
총 L1 캐시: 192KB 총 L2 캐시: 1MB
총 L3 캐시: 4MB 언락 기능:
CMOS: 14nm 패키지: AM4
PCI Express 버전: PCIe® 3.0 기본 TDP/TDP: 35W
메모리 최대 메모리 속도: Up to 2667MHz 메모리 채널: 2
그래픽 사양 그래픽 주파수: 1100 MHz 그래픽 모델: Radeon™ Vega 3 Graphics
그래픽 코어 수: 3

코어 수는 2개로 듀얼코어이며, 스레드 수는 4개다. CPU의 기본 클럭은 3.5GHz다.

그래픽 카드가 내장되어 있는데, 라데온 Vega 3 Graphics이 내장되어 있다. GPU 코어는 3개다.

참고로 언락이 가능하여 오버클럭이 가능하지만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기본 전력사용량이 35W로 되어 있는데 노트북용 저전력 CPU를 제외하곤 일반적으로 CPU 중에서는 가장 낮다고 할 수 있다.

컴퓨터 조립

요즘 암호화폐(가상화폐) 때문에 모든 컴퓨터 부품들이 널뛰기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AMD 애슬론 3000G를 구입했을 때 가격은 66,390원이었다. 하지만 요즘 검색해보니 더 올라 있었다.

에누리 닷컴 등 인터넷 쇼핑몰에서 검색하면 최저가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AMD 애슬론 3000G의 배송이 도착하고 나는 이를 이용해 컴퓨터 조립을 시작했다. (자세한 내용은 20만원대 인터넷용 사무용 가정용 슬림형 컴퓨터 조립기에서)

정품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QR코드가 있었다. 이를 찍어보면 위와 같은 사이트로 접속되면서 정품인증을 확인할 수 있다.

AMD 3000G는 메인보드는 A320M과 호환이 되어 이를 구입했다.

CPU의 구성은 위와 같이 되어 있었다.

CPU와 쿨링팬, 설명서 등이 동봉되어 있었다.

쿨링팬 아래에는 써멀 구리스가 이미 발라져 있어 굳이 또 바를 필요는 없었다.

컴퓨터 조립 후 모든 부품이 잘 인식되었다.

후기

아버지께서는 이전 컴퓨터보다 속도가 빨라지셨다고 좋아하셨다. 아버지께서는 인터넷과 문서 작성을 주로 하시기 때문에 이 정도 PC 구성이면 충분한 성능을 낼 수 있다.

나도 직접 사용해봤는데 크롬 브라우저 탭을 여러 개를 동시에 실행시켜도 빠르게 잘 되었다. 문서 프로그램 역시 원활하게 실행되었다.

이 정도면 보급형 사무용 PC로 AMD 3000G가 딱 적당한 것 같았다.

관련 문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