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만세력] 2021년 정확한 입춘 시간 절입시간

들어가면서

한 해의 새해가 되는 기준은 언제일까.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양력을 따르기 때문에 양력 1월 1일을 새해라고 여긴다.

하지만 과거로 올라가면 우리 조상들은 양력을 뜻하는 태양력 대신 음력을 따랐기 때문에 음력으로 1월 1일, 즉 정월 초하룻날이 새해라고 생각했다. 이날이 바로 음력 설날이다. 2021년의 음력 설날은 양력으로 2월 12일에 해당한다.

하지만 사주 명리학을 하는 사람들은 좀 더 다르게 봤다. 사주 명조를 구할 때 연월일시 순으로 구하게 되는데 이때 태어난 해의 기준을 24절기 중 입춘(立春)으로 보았다. 즉 사주명리학에서는 새해 시작을 입춘을 본 것이다. 물론 동지로 보는 소수의견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입춘을 새해 첫 날로 본다.

이때 주의할 점은 단순히 입춘의 날짜 전체가 새해 첫 날이 아니라 입춘으로 접어드는 절입시간을 기준으로 새해가 바뀐다는 것이다. 따라서 입춘의 절입시간이 언제인지 아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다.

입춘은 태양의 황경이 315˚에 드는 때이며 양력으로 2월 3일 ~ 5일에 위치하고 있다. 절기상 대한과 우수 사이에 있다. 일 년 중 봄이 시작하는 날이라 하여 입춘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봄이라고는 하지만 2월 초면 아직 춥다. 24절기가 중국 화북지방을 기준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우리 한반도에서는 춥게 느껴진다.

2021년 신축년 정확한 입춘 절입시간

2021년 신축년(辛丑年) 입춘의 절입시간은 2월 3일 23시 59분이다.

사주 만세력으로는 신축년(辛丑年) 경인월(庚寅月)에 해당한다.

관련 문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