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성패 후기 2] 서울서부 고용복지플러스 센터 방문 및 상담

방문 전

지난 포스트에 이어 글을 쓴다.

워크넷에서 취업성공패키지를 신청하고 내가 지정한 위탁기관에 바로 가면 되는 줄 알고 있었다. 하지만 아니었다.

며칠 뒤에 고용노동부 산하 서울서부지청에 서울서부 고용복지플러스 센터에서 상담원한테 연락이 왔다. 내 이름을 물으며 몇 가지 확인 사항들을 물었다.

여러 질문을 물었는데 핵심은 가구의 재산 수준, 그리고 소득 수준을 묻는 것이었다. 지난번 취성패를 신청할 때 입력한 건강보험료가 맞는지에 대한 확인 전화였다. 취업성공패키지는 크게 1유형과 2유형으로 나뉘는데 1유형은 좀 더 저소득층 지원자를 대상으로 하며 지원 내용도 더 많다. 본인의 경우는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에 해당하여 상담사자 그렇게 처리해 주겠다고 했다. 대신 서울서부지청에 방문할 때 제출서류를 함께 가져오라며 알려줬다.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인 나의 제출서류는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2부, 최근 3개월의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였다.

나 같은 경우는 건강보험이 아빠의 피부양자로 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보험료가 진짜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격확인서까지 필요했던 것 같다. 또한 개인적으로 알아봤을 때 대학교 졸업증명서가 필요하다고 본 것 같은데 나한테는 별 말이 없었다. 위 제출서류만으로도 충분했던 모양이다.

반면 2유형의 경우는 졸업증명서가 필요하며, 대학 재학생은 원칙적으로 참가가 불가하지만 마지막 학년 2학기부터는 예외적으로 참가가 가능하다고 한다.

혹시 취업성공패키지를 신청하려고 한다면 자신이 어느 유형에 해당하는지 미리 알 수 있다.  우선 간단하게는 취성패 사이트(바로가기)에서 지원대상자 세부사항을 통해 알 수 있다. 특히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가구의 건강보험료인 것 같다.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취업성공패키지 업무매뉴얼을 참고하여 알아보는 방법도 있다.(바로가기)

가는 법

서울서부지청 서울서부 고용복지플러스 센터의 위치는 서울 마포구 공덕역 인근이었다. 지도에서 서울서부고용센터라고 검색해도 나온다.

가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지하철 5호선, 6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 환승역인 공덕역에서 내려서 걸어가는 방법도 있고, 버스를 타고 바로 앞 버스정류장인 마포역 정류장에서 내려 걸어가는 방법도 있다.

조그만 걸어가면 이렇게 생긴 건물이 나온다. 서울서부 고용복지플러스 센터라고 씌여져 있다.

상담

나의 경우는 인터넷으로 먼저 신청해서 바로 5층으로 가서 상담을 받았다. 만약 인터넷으로 신청을 안 하고 오프라인으로 신청을 하고 싶다면 1층에 보이는 고용복지센터에 들어가 신청 상담을 하면 된다.

1층 고용복지플러스센터
5층 고용복지플러스센터
5층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첫 상담이기도 하고 나는 이미 인터넷으로 신청했기 때문에 별로 많은 것을 하지 않았다.

우선 가져온 제출서류를 내고 취업성공패키지 지원사업 참가신청서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동의서를 작성했다.

그리고 상담사는 워크넷구직신청을 해야 한다고 했다. 나는 창업을 할 생각이라고 했더니 그러면 취업 과정보다 혜택을 적게 볼 수 있다고 일단은 취업으로 신청해놓고 창업을 염두해두라고 했다. 나는 알겠다고 했다.

구직신청은 내가 하는 게 아니라 상담사가 그 자리에서 직접해줬다. 바로 이날부터 정확히 1년 동안 유효하다고 했다. 프로그램 이름 자체가 취업성공패키지이다보니 바로 워크넷에 구직신청이 이어졌다.

그리고나서 다음 상담 시간을 예약했다. 상담 간격은 적어도 1주일 간격은 두고 한다고 했다. 그래서 바로 1주일 뒤로 상담예약을 잡았다. 이 점이 좀 아쉬웠다. 아마 내 생각엔 일종의 인지 기간을 두고 1주일 간격으로 상담을 진행하는 것 같다. 그냥 매일 해서 3~4일이면 끝날 일을 한 달 정도의 기간을 보낸다.

일단 취성패 첫날 상담은 이렇게 끝이 났다. 30분이 안 되서 끝이 났는데 시간도 남고 해서 센터 전체를 둘러봤다. 많은 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많은 상담 부스가 이어져 있었다. 또한 자료나 제출서류 미비를 대비하여 컴퓨터 2대와 프린터가 준비되어 있었다. 프린터 작동 여부는 확인해보지 못했다. 미세먼지 때문인지 공기청정기가 있어 공기가 쾌적했다.

1층 고용복지플러스센터도 둘러봤다. 역시 상담 안내데스크가 있었고 자료 등을 찾아볼 수 있는 컴퓨터도 있었다.

1층 고용복지센터

관련 문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